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 80% 성공 후기 / 꿀팁

반응형

 

 

청년전세대출1

 

 

 

 

이번 포스팅에선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 성공 후기와 팁을 알려드릴게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지난 글 보기

 

지난번 포스팅에 올린대로 저는 너무 마음에 드는 집을 구하게되었고, 10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고 하여, 계약금을 내고 계약서를 작성했습니다. 또 발빠르게 확정일자까지 받아서 모든 서류를 준비하여 은행을 방문했어요.

 

그러나..생각지도 못했던 시련이 찾아왔는데요. 제가 계약한 집의 임대인 외국시민권자였고,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 은 임대인이 *내국인이 아닐경우 80%까지만 대출이 되는 상품이였습니다. 

 

계약한 집의 전세보증금은 1억이였어요. 저는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이 80%만 진행되었을 때, 필요한 나머지 2천만원을 가지고 있지 않아 계약을 파기해야하나 고민했습니다. 

 

* 계약서 작성시 특약사항에 중소기업청년전세대출이 진행중이며, 대출이 불가할경우 아무조건 없이 계약을 취소하며, 계약금 전액을 반환한다.

 

중소기업 청년전세자금대출의 경우 은행신청까지 완료하더라도 중간에 개인적인 변동사항에 따라 대출이 진행되지 않거나 대출액이 변동될수 있어요. 그렇게 때문에 위와같은 특약을 꼭 넣어주세요!

 

여러 고민 끝에 2천만원의 추가 대출을 진행하여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 80%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매달 4,50만원씩 월세로 지출이 일어나는것보다는 더 낫다는 결론이였어요. 

 

 

다시 부동산, 계약서 수정

저는 다시 계약을 진행했던 부동산에가서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임대인분이 내국인이 아니라 100% 대출이 어렵다고 하여, 80%만 대출 진행을 하게 될것같다. 추가적으로 2천만원의 잔액대출이 필요하여 계약서의 날짜 변경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고, 계약서를 다시 작성하였습니다. (*날짜를 넉넉하게 잡았어요 계약서 작성일로 부터 4주)

 

그렇게 계약서를 작성하고, 다시 기금e든든에서 자격심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신청후 2일 뒤 심사가 적격판정 되었다는 문자가 옵니다.

 

 

청년전세대출2

 

 

은행재방문

다시 서류와 수정한 계약서를 가지고 은행에 갔습니다.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고용보험 피보험 자격이력 안내서

 

재직증명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주업종코드확인서

사업자등록증사본

 

확정일자 받은 전세계약서

계약금 5% 영수증

건물 등기부등본

임대인통장사본

 

은행에가서 서류제출하고, 대출신청서 등등 여러가지 문서에 사인을하여 대출을 신청합니다. 

대출이 진행되기 위해 *임대차보증금, 대출특약, 인지세가 대출 이자를 납부하는 계좌에 반드시 들어있어야 한다고 은행원님이 설명해주셨어요. 아마 특별한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대출이 될거라고 약 10~20만원 사이의 금액을 대출실행전에 넣어두기만 하라고 안내해주셨습니다.

 

 

청년전세대출3

 

 

이제 기다림의 연속입니다.

별다른 전화나 연락이 없는게 가장 좋은거라고 해요. 저는 대출 실행일까지 아무런 연락도 없었습니다. 

 

 

그렇게 이사하는 당일 오전9시쯤 은행원분께 전화가 왔습니다. 오늘 대출이 실행될거고 몇시쯤 진행하면 되는지 에 대한 전화였어요.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은 은행 -> 임대인 통장으로 대출이 진행되는거라 중간에 계약파기나 계약변동이 있을 수 도있어 확인차 전화주시는거라고 하셨고, 저는 바로 대출실행하여 잔금을 모두 치뤘습니다.

 

 

청년전세대출4

 

전입신고

이사를하고, *당일에 꼭 전입신고를 진행하셔야해요. 전입신고후 대출한 은행에 팩스로 주민등록등본을 발송합니다.

이렇게 모든 절차가 끝났습니다.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을 통해 이사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발품 많이 파는게 가장 중요해요

2. 매물 나오면 빠르게 가계약

3. 기금 e든든 사전심사부터 

4. 서류 꼼꼼히 준비

5. 기다리기

 

중기청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