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 성공 후기!

반응형

 

청년 전세 대출

 

 

 

 

안녕하세요.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 성공후기 입니다.

 

독립을 준비하면서 월세, 전세 오피스텔, 원룸을 발품을 팔며 알아보던 중 중소기업 재직자를 위한 중소기업청년전세대출이 있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중소기업청년전세대출은 금리 1.2%로 최대 1억까지 대출되며 1억대출시 월이자 10만원만 납부하면 되기때문에 월세를 아낄수 있는 좋은 대출입니다.  저는 11월부터 준비를 해서 1월 10일 이사를 하게되었습니다. 약 2달동안 발품팔며 집을 알아봤어요..

 

사람마다 신용등급, 대출금액 모두 다르니 참고용으로 봐주세요!

 

 

1. 방알아보기

 

 저는 ㅈ방,ㄷ방,ㅍ터팬 등등 부동산 관련된 모든 카페와 어플을 이용해서 방을 알아봤습니다.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은 전세금액의 80%대출과 100%대출로 나뉘는데요, 100%가 다 되는 방은 구하기 어렵다는걸 알게되었고 80% 기준으로 방을 알아봤어요. 전세금 1억2천만원까지 기준으로 방을 알아봤구요 실제로 방을 30개? 정도 봤던것 같아요!

(발품이 제일 중요!)

 

이렇게 방을 알아보던중 12월 2주차에 제가 원하는 조건에 맞는 집을 발견했습니다! (심지어 100% 가능하다고함)

 

제가 계약한방은 다세대건물로 융자가 없는 빌라였어요. 방을 구하고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받을때 부동산도 정말 중요해요! 저는 부동산 담당자분께서 중기청 기준에 대해 잘 알고 계셨고, 필요한 서류 (건축물토지대장등)도 빠르게 준비해 주셨어요. 

 

위치도 조건도 모두 마음에 들었고, 대출도 100%가 다 나온다고하니 당장 계약을 했습니다. (계약금 5% 지불)

 

2. 기금e든든 신청

 

계약하기 전부터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방법, 필요한것 등등 많은걸 알아보았기 때문에 계약 후 바로

기금e든든을 통해 자격심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기금e든든에서는 신용과 재산에 문제가 없는지 심사를 하며 2-3일 정도 후에 결과가 나옵니다. 저는 사전자산심사 결과 통과되었다는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기금e든든 바로가기

 

기금e든든

주택도시기금 대출상품소개, 대출신청, 대출신청현황 조회, 대출실행내역 조회, 소명자료 제출

enhuf.molit.go.kr

 

3. 서류준비

 

대출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서 은행을 가야합니다!! (중요한 단계에요)

중소기업청년전세자금대출 상품은 챙겨야 할 서류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꼼꼼히 체크해야합니다.

 

- 회사에서 발급받아야하는 서류

사업자등록증사본

주업종코드 확인자료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재직증명서

 

-부동산에서 받아야 하는 서류

계약금 영수증

등기부등본

임대인 통장사본

임대차 계약서 원본 (확정일자 찍어서)

 

-개인이 준비해야 하는 서류

고용보험 피보험자격이력내역서(피보험자용)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가족관계증명서

 

정말많죠.. 빠짐없이 준비해서 은행을 가야 빠른 대출신청이 가능해요. 서류가 누락되면 은행에 재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생깁니다. 

 

4. 은행방문

 

드디어!! 은행에 갔습니다. 준비한 서류를 모두 제출하고, 100%대출 신청을 했어요. 은행원님께서 서류를 잘 준비했다고 말해주셨어요!

그렇게 대출신청 까지 완료! 인줄 알았으나 ..  정말 예상치 못한 일이 있었습니다. 집주인분이 외국시민권자로 되어있었고, 주택도시기금에 은행원분께서 전화로 확인해주신 결과 임대인이 외국인일 경우 중소기업청년전세대출은 100%불가, 80%만 가능하다고 안내 받았어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그때생각하면) 저는 계약서상에 입금일도 촉박했고, 100%가 나오지 않을경우 전세액의 일부가 부족한 상황이라서 80%대출을 신청하지 않고 일단 은행을 나왔습니다..

 

 

 

 

저는 사실 이때  중소기업청년전세대출을 포기하고 월세로 지낼 방을 다시 알아봤었어요.. 

성공후기는 다음 포스팅에 올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