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광고/팁

[온라인광고] 모르면 안되는 필수! 온라인 광고 용어

반응형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시거나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필수로 알아야할 온라인 광고 용어에 대해 정리해 볼게요.

 

 

광고용어1

기초중의 기초!

 

노출수  
- 광고가 노출되는 횟수

 클릭수 
- 노출되고 있는 광고를 클릭한 수

 PV (Page View) 
- 홈페이지에 들어온 유저가 페이지를 둘러 본 횟수


 UV (Unique Viewer) 
-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사이트에 중복되지 않고 1회 이상 방문한 수

 

광고용어2

★광고비 과금방식


CPC (Cost per Click) - 클릭당 비용
광고를 클릭할 때 마다 측정되는 비용입니다.
광고를 클릭하지 않으면 과금되지 않기 때문에 단순노출에 대한 광고비는 과금되지 않습니다. 

(클릭하여 사이트로 이동했을시 과금)

CPM (Cost per Mile) - 1000번 노출당 비용
CPM은 Cost per Mile, 1000번 노출당 비용으로 광고가 1000번 노출될 때 마다 과금이 되는 형식입니다.

 

광고용어3
ex) 네이버 메인배너 (과금방식 CPM)



CPA(Cost per Action) - 행동당 비용
CPA는 Cost per Action, 액션당 비용으로 특정 행동이 한번 일어날 때마다 과금이 되는 형식입니다.
광고에서 말하는 액션은 소비자가 취하는 특정 행동을 말합니다.
이액션은 광고의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 상품구매, 사이트 회원가입, 상품 장바구니담기, 앱 설치

 

** CPI (Cost per Install) - 설치 당 비용

CPI는 어플이나 게임등을 설치 할때마다 과금되는 방식으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광고과금방식으로 사용됩니다.

 

광고용어4
ex) 앱 설치(과금방식 CPI)

 


CPS (Cost per Sale) - 판매당 비용
CPS는 Cost per Sale, 판매당 비용으로 광고를 통해 판매가 이루어질 때마다 과금되는 방식입니다.

CPT (Cost per Time) - 기간제로 진행되는 광고
특정시간동안 광고를 노출 시켜 조건이 충족되면 과금이 되는 방식입니다. (기간 노출 당 일정 금액과금)

PPC (Pay Per Click) - 클릭당 비용
클릭 1회당 과금되는 방식입니다. 
( * CPC와 차이점 CPC의 경우 단가를 협의하여 조절 가능하며, PPC의 경우 금액이 정해져 있어 클릭 시 지불하는 형태)



그밖에 꼭! 알아야 할 광고용어

 

CTR (Click Throught Rate)
광고 노출횟수 대비 클릭수 (한 광고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클릭했는지에 대한 횟수)
클릭수/노출수*100 
예를 들어 어떤 광고가 100번 노출이 되었을 때, 50명의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했다면 CTR은 50%

 

CVR (Click Conversion Rate)

클릭수 대비 행동 횟수

클릭수에 대한 특정한 액션이나, 구매, 설치로 이어지는 전환율

전환액션수/클릭수*100

 

ROAS (Return On Ads Spending)

광고의 수익율

광고노출을 통한 생산성으로 광고비용 대비 매출이익 (매출/광고비*100)

예를 들어 광고비 100만원 사용시 광고를통한 매출이 100만원 발생 되었다고 하면 ROAS는 100% 

 

가장 흔히 사용되는 기본적인 용어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앞으로 필요한 용어들이 있으면, 추가로 설명드리면서 포스팅하도록 할게요:)

 

 

반응형